오목 게임 기획하기 1
팀 프로젝트로 오목 게임을 기획해 보았다.
일단 오목 게임을 기획하기 위해선 오목이란 게임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.
팀원들 각자 오목에 대해 조사해 오기로 하였다.
🏆 [Step 1] 오목이란?
1. 오목이란?
✅ 게임의 장르: 보드 게임, 전략 게임
✅ 기본적인 목표: 바둑판 위에 흑돌과 백돌을 번갈아 두며, 가로・세로・대각선 중 한 줄로 연속된 5개의 돌을 먼저 만드는 것이 목표
2. 게임에 사용되는 요소
✔️ 게임판: 15x15 바둑판 사용
✔️ 돌: 흑돌과 백돌 두 종류, 각 플레이어가 번갈아 가며 돌을 둠
✔️ 플레이어: 2명 (흑돌 선공, 백돌 후공)
3. 기본적인 진행 방식
1️⃣ 흑돌을 가진 플레이어가 먼저 시작
2️⃣ 번갈아가며 빈 칸에 돌을 둠
3️⃣ 가로, 세로, 대각선 방향으로 연속된 5개 돌을 먼저 만들면 승리
4️⃣ 특정 룰(금수 등)이 적용될 경우, 제한 사항을 고려하며 진행
4. 승리 조건 & 패배 조건
🏅 승리 조건:
- 가로, 세로, 대각선 중 어느 방향이든 5개의 돌을 연속으로 배치하면 승리
- 특정 규칙이 적용될 경우, 금수(예: 33 금수, 44 금수 등)로 인해 반칙패 가능
🚫 패배 조건:
- 상대가 먼저 5목을 완성하면 패배
- 금수(불법적인 수)로 인해 반칙패 발생 가능
- 제한 시간(선택적 적용)이 초과되면 패배
Step 1 의 내용을 정리해 보았다. 원래 알고 있던 오목과 동일했다.
눈여겨볼 만한 사항으론, 특정 룰(금수 등)을 살펴봐야 할 것 같다.
Step 2 이다. Step 1 을 좀 정리하면 될 것 같다.
🎯 [Step 2] 오목의 기본 규칙 정리
1. 기본 규칙
✅ 게임 방식: 2인용 보드 게임
✅ 첫 번째 수: 흑돌을 가진 플레이어가 먼저 둠
✅ 돌을 두는 방식: 번갈아 가면서 빈 칸에 돌을 하나씩 놓음
✅ 진행 방향: 가로, 세로, 대각선으로 연결 가능
2. 승리 조건과 게임 종료 방식
🏆 승리 조건
- 가로, 세로, 대각선 중 하나의 방향으로 연속된 5개 돌을 먼저 놓으면 승리
- 상대가 반칙(금수 적용 시)하면 반칙패
⏹️ 게임 종료 방식
- 한 플레이어가 5목을 완성하면 즉시 종료
- 제한 시간이 있는 경우, 시간이 초과되면 상대 플레이어 승리
3. 특수 규칙 적용 여부
✅ 금수 룰 적용 여부 (선택 사항)
(금수는 흑돌에게만 적용됨, 백돌은 제한 없음)
- 33 금수: 한 턴에 가로/세로/대각선으로 3개씩 연속된 두 개의 세트를 만들면 금지
- 44 금수: 한 턴에 4개씩 연속된 두 개의 세트를 만들면 금지
- 6목 금지: 5개가 아닌 6개 이상의 돌을 연속으로 두면 무효 (즉, 5개까지만 인정)
금수 룰을 적용할지는 아직 논의하지 못하였다. 일단 게임의 틀을 먼저 완성하고 얘기해 봐야 할 것 같다.
일단 오목이란 게임을 기획하는 것이니 승리 조건과 종료 방식을 최대한 수용해야겠단 생각을 했다.
한 플레이어가 5목을 완성하면 승리인 점을 메인으로 두었다.
새로운 게임 요소 추가하기는 바로 생각이 났다.
진부할 수도 있지만 오목에 능력을 추가하여 쓰는 것이다. 재미만큼은 확실하다고 본다.
세세한 건 아니지만 일단 틀을 잡기 위해 생각난 것을 바로 정리하여 적어보았다.
🎮 [Step 3] 기존 오목과 차별화된 요소 기획
🔥 1. 기존 오목과 차별화된 요소: 초능력 시스템 추가
기존 오목의 단순한 룰에 초능력(특수 스킬)을 추가하여, 전략적인 플레이를 강화하고 재미를 극대화한다.
💡 초능력 예시
✅ 공격형 능력
- 상대 돌 제거 – 특정 돌을 하나 제거 가능 (능력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지, 상대가 제거될 돌을 고를지 정해야 함)
- 이중 착수 – 한 턴에 두 개의 돌을 놓을 수 있음
- 시야 가리기 – 상대의 돌을 한 턴 동안 보이지 않게 함 (전부 안 보이게 할지, 특정 돌만 안 보이게 할지 결정 필요)
- 돌 색상 변경 – 모든 돌을 같은 색으로 바꿔 혼란을 줌 (3번과 비슷함. 3, 4번 중 하나만 넣어도 될듯)
- 돌 교체 – 내 돌과 상대 돌 하나를 맞바꿈 (사용자가 직접 선택할지, 상대에게 선택권을 줄지 결정 필요)
✅ 방어형 능력
- 방해석(공용 돌) 생성 – 특정 위치에 공용 돌을 놓아 상대의 전략을 방해
- 내 돌 보호 – 특정 돌을 일정 턴 동안 상대가 제거할 수 없게 보호
- 상대 능력 무효화 – 일정 확률로 상대의 능력을 막을 수 있음
🎯 2. 능력 사용 방식
- 랜덤 지급 방식
- 게임 시작 시 랜덤으로 능력이 정해짐
- 두 개의 랜덤 선택지 중 하나를 선택 가능
- 능력 변경(리롤) 기회 1회 제공 (아직 세 가지 중 무엇으로 할지 안정해짐)
- 사용 제한
- 게임당 한 번만 사용 가능 OR 일정 턴마다 재사용 가능 (쿨타임 조절)
- 능력이 너무 강력하면 긴 쿨타임 적용
생각나는 초능력들과 능력 사용 방식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.
능력 사용 방식은 어느 정도 정해진 것 같고, 재밌는 능력들을 더 추가하고 밸런스를 잡아보면 될 것 같다.
🎯 4. 게임의 핵심 재미 정의
✅ "초능력을 활용한 도파민 터지는 1:1 전투! 상대를 방해하고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 승리를 쟁취하라!"
초능력 오목을 한 줄에 담아 소개한다면 이렇게 말할 것 같다.
인기몰이를 하는 요즘 게임들의 재미 포인트는 멀티플레이의 상호작용에서 나오는 개그 요소, 도파민이 나오는 상황에 있다. 리썰컴퍼니(Lethal Company) 와 레포(R.E.P.O.) 를 예로 들 수 있다.
한 수만 더 놓는다면 이기는 절박한 상황에서 극적으로 막는 것을 서로 반복하면 웃음을 자아내며 더욱 몰입될 것이다.
내일은 팀원들과 서로가 생각해 온 차별화된 요소들을 이야기하고 들어보며, 서로 공통된 부분을 찾고 게임의 틀을 잡아보도록 하겠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