Unity에서 PC, Android, WebGL 빌드하기
PC 빌드
만든 게임을 여러가지 플랫폼에서 빌드 해보겠다.
빌드를 하려면 좌측 상단의 File > Build Settings를 클릭하면 빌드 창이 열린다.
사진을 보면 빨간 원 안에 Unity 로고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 이는 현재 선택된 플랫폼임을 나타낸다.
이제 좌측 하단에 Player Settings을 클릭하면 설정 창이 열립니다.
이곳에서 Company Name과 Product Name을 입력해줘야 합니다.
이 이름들은 경로명이나 패키지명으로 사용이 되기 때문에 처음에 잘 지정을 해주어야 한다.
icon 에선 게임의 아이콘을 설정해줄 수 있고, Resolution 에선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.
이번에는 빌드를 직접 해보는 것이 목적이므로, 다른 설정들은 차후에 다루겠다.
설정이 다 되었다면, Build 를 눌러주면 된다.
원하는 경로를 선택해주면 빌드를 시작한다.
빌드가 끝나면 지정된 경로안에 빌드된 파일들이 보인다.
실행해보면 게임이 잘 동작하는 것을 볼 수 있다.
Android 빌드
Android 에서 빌드를 해보겠다.
원하는 플랫폼을 선택한 후 우측 하단의 Switch Platform 버튼을 누르면 전반적인 개발환경 자체가 선택한 플랫폼에 맞춰서 변화하게 된다.
Android 의 설정에 Allowed Orientations for Auto Rotation 부분이 있다.
모바일 게임을 플레이할 때 기기를 회전하면 게임 화면도 방향에 맞게 회전하는 그 설정이다.
Portrait 는 세로, Landscape 는 가로의 화면 구조이다.
Upside Down, Right, Left 는 핸드폰의 홈 버튼을 기준으로 생각하면 된다.
이제 Other Settings 에 Identification 에서 Package Name 을 설정해 주어야 한다.
아까 적었던 Company Name 과 Product Name 을 합쳐서 예시와 같이 패키지 이름을 작성하면 된다.
설정이 끝났다면 마찬가지로 빌드를 해주면 된다.
모바일로 APK 를 실행한 모습이다.
화면을 보면 PC 와 달리 잘려서 보이는데, 이는 추후에 어떤 문제인지 확인해봐야겠다.
WebGL 빌드
WebGL 로 빌드를 해보겠다.
플랫폼을 WebGL 로 변경하고 설정을 보면 기본 해상도 설정도 가능하고, 전반적으로 앞의 플랫폼들과 설정이 비슷하다.
여태껏 빌드를 할 땐, Build 버튼을 눌러서 빌드를 했지만 이번엔 Build And Run 버튼을 눌러 빌드를 해주어야 한다.
Web 빌드는 웹 호스팅이 없이 실행을 하려면 Build And Run 으로 빌드를 해야 한다.
빌드가 완료되면 웹페이지가 열리면서 바로 실행해 볼 수 있다.
만약 그냥 Build 를 눌러서 빌드를 하고, html 파일을 실행해 보면
웹 서버가 없기 때문에 로컬 환경에서는 실행되지 않는다.
웹 빌드를 배포하고 싶다면 itch.io 와 GitHub Pages 같은 웹 호스팅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.
나도 추후에 이 방법을 이용해서 웹 빌드를 배포 해보고 경험을 쌓아야겠다.
✅ 오늘 배운 것 요약
- Unity로 다양한 플랫폼에서 빌드하는 방법
- Android에서는 화면 회전 설정과 패키지 네이밍 필요
- WebGL은 Build And Run을 이용해야 웹에서 바로 실행 가능